본문 바로가기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사채(BW) 차이 및 시장사례 알아보기

토핀 발행일 : 2022-08-31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CJ CGV 전환사채,토핀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토핀입니다.

 

오늘은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해 간단히 개념을 다루어 본 후 실제 시장 사례로 더 알아보겠습니다.

 

전환사채

전환사채는 Convertible Bond로 CB라고 불립니다. CB, 전환사채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내가 투자한 회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채권이라 보면 됩니다.

 

 

전환사채

전환사채(Convertible Bond)란 사채로 발행되었지만,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소유자의 청구에 의하여 발행회사의 주식(보통주)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한

100.daum.net

전환사채도 채권이기 때문에 만기일이 정해져 있으며 주기에 따라 정기적인 이자를 지급합니다.

 

 

전환사채를 발행회사와 투자자 관점에서 나누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타자자의 경우 회사채에 투자해 안정적 수익을 받으며 만기 때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시가 활황기여서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할 경우 권리 행사하여 추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즉, 채권의 안정성과 주식의 투자성을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는 상품이라 보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는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다만, 일반 채권 대비 이자율이 낮습니다.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CJ CGV 전환사채,토핀
전환사채 CB 구조도

 

또한 회사채를 발행회사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 투입금이 없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환사채 발행회사 입장에서는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회사채는 발행회사가 이자를 주고 돈을 차입하는 '부채'입니다

 

만약 투자자가 전환 권리를 행사한다면 회사채라는 부채가 주식(투자금)으로 변해 부채를 줄이면서 동시에 회사의 자본을 늘릴 수 있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는 Bond With Warrant로 BW로 약칭해서 부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전환사채와 매우 유사하지만 명확하게 다른 상품입니다.

 

전환사채는 회사채를 그대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그러나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회사채 + 신주 인수 권리'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채권과 콜옵션이 혼재된 상품이라 보시면 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Bond with Warrant)는 채권을 발행한 회사가 주식을 발행할 경우 투자자가 미리 약정된 가격에 일정한 수량의 신주(新株)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인 워런트

100.daum.net

회사채와 신주인수 권리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분리형 BW로 발행된 채권일 경우 신주인수권만 따로 분리되어 판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투자자 입장에서 보겠습니다.

 

회사채를 통해 정기적 이자와 만기 때 돈을 회수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상태에서 기업의 자가가 상승해 있는 상태라면 약정된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때 전환사채는 추가 투자금 없이 회사채를 전환할 수 있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회사채는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추가 투입금을 납입해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전환사채와 다르게 자금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CJ CGV 전환사채 사례

최근 큰 규모의 전환사채 사례는 CJ CGV에서 발행한 4,000억 가량의 CB입니다.

 

해당 전환사채는 2052년까지 (만기 30년), 표면금리 0.5%, 채권수익률 연 3.0% 영구채로 발행된 상품입니다. 전환 권리는 5년 후인 2027년부터 행사할 수 있게 설정되었습니다.

 

CJ CGV의 전환사채는 외부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증권사에서 90% 이상을 총액인수 형태로 매입했습니다.

 

전환사채를 기획할 당시 CJ CGV의 주가는 29,800원으로 22,00원에 매입할 수 있는 전환권을 주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었습니다.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CJ CGV 전환사채,토핀
CJ CGV 주가변화에 따른 전환사채 매력도 하락

그러나 최근 증시가 급격히 나빠져 전환 가격인 22,000원보다 주가가 하락해 시장 매력도가 사라졌습니다. 2022년 8월 31일 현재 CJ CGV의 주가는 20,350원입니다.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CJ CGV 전환사채,토핀
2022년 8월 31일 CJ  CGV 주가

 

전환사채를 총액 인수한 증권사들은 판매가 안되어 현재는 자금이 묶인 상황입니다.

 

증권사 입장에서는 자금이 묶이는 것이 더 큰 리스크이기에 액면가보다 싸게 할인발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CJ CGV 전환사채,토핀
할인발행 되고 있는 CJ CGV 전환사채


오늘 간단히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의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얼핏 보면 주식전환 권리와 신주인수 권리가 모두 투자자에게 있기에 다방면으로 유리해 보입니다.

 

그러나 두 상품 모두 시장금리보다 낮은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시장 침체기에는 권리행사를 통한 수익이 없을 경우 시장 이자율보다 훨씬 낮은 이자율을 받게 됩니다.

 

만약 CJ CGV와 같이 전환권을 목적으로 투자했으나, 주가가 전환권보다 낮을 경우에는 강제로 장기투자로 금액이 묶일 수 있는 리스크도 꼭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도 토핀을 읽어주어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