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질 채권과 환율, 토빈세와 상관관계 (2022)

토핀 발행일 : 2022-08-29

토빈세,브라질 국채,브라질 채권,브라질 기준금리,헤알화,토핀
토빈세와 브라질 채권, 환율과의 관계

안녕하세요. 토핀입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주요국들의 기준금리 또한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제대국의 기준금리 상승에 맞추어 외화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낮은 경제 수준에 있는 국가들은 더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조금 위험이 높더라도 수익률 높은 해당 국가들의 국채 투자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마다 대한민국에서 떠오르는 투자처는 바로 '브라질'입니다.

 

브라질의 기준금리는 매우 급격하게 상승 중입니다.

 

2021년 1월 2%의 기준금리에서 최근 12회 연속 기준금리 상승을 단행해 현재는 13.75%로 매우 높은 기준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토빈세,브라질 국채,브라질 채권,브라질 기준금리,헤알화,토핀
브라질 기준금리 변동 현황

중간 1.50% 인상을 한 것을 보면 브라질 통화당국에서는 현재와 같은 글로벌 경제 이슈를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잭슨홀 회의에서 파월 의장의 강경한 기준금리 인상 의견을 내보였기에 아직 더 높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브라질 기준금리의 상승으로 헤알화의 가치는 원화와 비교했을 경우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토빈세,브라질 국채,브라질 채권,브라질 기준금리,헤알화,토핀
헤일화 환율 영향

 

브라질 채권과 토빈세의 상관관계는?

 

브라질 채권을 생각하면 같이 따라오는 단어는 '토빈세'였습니다.

 

토빈세는 '제임스 토빈' 교수가 처음 제시한 국경 간 자본이동 규제 방안 중 하나입니다.

 

 

토빈세

미국 예일대학교의 제임스 토빈(James Tobin) 교수가 1978년에 주장한 것으로 국제투기자본(핫머니)의 급격한 자금유출입으로 각국의 통화가치가 급등락하여 통화위기가 촉발되는

100.daum.net

 

국제투자자본의 단기 외환거래에 세금을 부과하여 통화가치의 급등락으로 인한 통화위기를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단기성 외환거래에만 적용되기에, 장기 거래 무역거래 등 실물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지표에는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브라질의 경우 외화자본으로 인한 통화가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토빈세를 적극적으로 도입했습니다.

 

최초 도입 시기인 2009년에는 2%의 세율로 시작해 2013년 최고 6% 세율을 적용했습니다.

토빈세,브라질 국채,브라질 채권,브라질 기준금리,헤알화,토핀
브라질 토빈세 적용 세율

 

하지만 여기서 토빈세의 단점이 드러났습니다.

 

토빈세의 목적은 국제투자자본 유출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뜻은 거꾸로 이야기하자면 국제투자자본 유입에 장벽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라질 채권은 매입과 동시에 강제적 장기투자를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로 토빈세가 적용될 때는 '환헷지'조차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자본의 유동성이 급격히 하락한다는 단점이 있어 토빈세 도입 후 브라질의 외화 투자는 70% 이상 감소했습니다.

 

외화 투자가 매우 중요한 국가인만큼 브라질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보고 2009년 토빈세 도입 5년 후인 2013년에 폐지를 선언했습니다.


토빈세는 국제적으로 동시 실행이 되지 않는 이상 매우 이상론적 이론이라 생각됩니다. 혹여 국제적 시행이 되더라도 자본의 유동성이 급락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장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현재 브라질의 높은 기준금리로 헤알화 가치가 상승하지만, 경제위기 발생 시 변동성이 높은 자본의 투자수요가 가장 먼저 감소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자산 대비 빠르게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실제로 코로나 발생 시기인 2020년 1월 헤알화의 환율은 급격하게 하락했습니다.

토빈세,브라질 국채,브라질 채권,브라질 기준금리,헤알화,토핀
위기에 통화가치 방어를 하지 못하는 헤알화

비록 현재 토빈세가 없어 단기 투자성 자금 유입이 자유로워졌으나, 위와 같은 국가적인 신용 리스크로 인해 브라질 채권 투자는 꼭 신중히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도 토핀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